![](http://i1.daumcdn.net/thumb/R700x700/?fname=https://blog.kakaocdn.net/dn/btbc0c/btr72ZsRdGU/jef1g5BahdJkjtQMIA93B0/img.jpg)
어린 시절, 4월 5일은 공휴일로 대표되는 식목일이었습니다. 나무를 직접 심는 행사가 열리며, 우리나라에서는 산림 보전의 일환으로 나무를 많이 심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아쉽게도 4월에는 공휴일이 없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식목일 역사 유래와 식목일 공휴일 폐지된 이유 그리고 대체공휴일 재지정 여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연비 좋은 차 순위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연비좋은차 순위 국산차 하이브리드 top5 추천
식목일 역사 유래
식목일은 1910년 순종 황제 때 나무를 심는 행사에서 기원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1949년 6월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건'에서 정식으로 법정 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후 매년 4월 5일에 관공서, 학교, 기업, 군대 등에서 나무 심기 행사가 열리며, 산림 보전에 기여하였습니다.
식목일 공휴일 폐지된 이유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산림이 크게 파괴되었습니다. 이에 정부는 식목일이라는 날을 지정하여 국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산림의 회복을 촉진하였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2006년부터 식목일은 법정 공휴일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주요 이유는 2004년부터 시행된 주 5일제 근무 도입에 따른 것입니다. 근로시간이 주 40시간으로 줄어들면서, 쉬는 날이 늘어난 만큼 공휴일을 줄이자는 의견이 제기되었고, 2005년 6월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개정을 통해 2006년부터 식목일이 공휴일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식목일 대체공휴일 적용 여부
최근 정부가 석가탄신일과 성탄절에 대해 대체공휴일 적용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지며, 이에 따라 식목일에 대한 대체공휴일 적용 여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대체공휴일 제도는 주 5일제 노동자들이 공휴일이 주말과 겹치는 경우 대체로 쉴 수 있는 날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식목일 대체공휴일 적용 가능성
현재 현충일과 양력설은 대체공휴일 적용 대상이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식목일에 대한 대체공휴일 적용 여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 이에 대한 논의가 확대될 수 있습니다. 식목일 대체공휴일 적용이 이루어진다면, 친환경 인식을 높이고 산림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스타벅스 베이글 샌드위치 케이크-최대 50% 할인 혜택 이브닝 푸드아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