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2023. 4. 18.

엠폭스 원숭이두창 증상 원인 감염경로 치사율, 치료법

최근, 엠폭스(원숭이두창)라는 질병이 유럽과 북미 지역에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데요, 이를 계기로 이 감염병에 대한 정보와 예방법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엠폭스 원숭이 두창 증상 원인 감염경로 그리고 치사율과 치료법에 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가스라이팅 자가진단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화법 예시 뜻(유래 기원, 단계 과정)

 

엠폭스 원숭이두창 치사율 치료법
원숭이두창 엠폭스 증상


엠폭스 원숭이두창 이란?

 

엠폭스(원숭이두창)는 처음으로 1958년 실험실 사육 원숭이에서 발견되었으며,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인체 감염 첫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원래 이 질병은 중앙 아프리카와 서부 아프리카의 농촌 열대우림 지역에서 주로 발생하였으나, 2022년 5월 이후 유럽과 북미에서도 풍토병 지역과 관련이 없는 감염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엠폭스 원숭이두창 원인 감염 경로

 

원숭이두창 사진
엠폭스 감염 증상 사진

엠폭스(원숭이두창)는 인수공통감염병으로 동물>사람, 사람>사람, 감염된 환경>사람 간 접촉을 통해 감염이 가능합니다. 엠폭스(원숭이두창)는 주로 유증상 감염 환자와의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주요 감염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감염된 사람‧동물의 체액, 피부·점막 병변에 직접 접촉

 감염된 사람‧동물이 사용한 물건, 천 및 표면에 접촉

 호흡기 분비물에 접촉

 태반을 통해 감염된 모체에서 태아로 수직감염

 

 

임상 증상 치사율

 

엠폭스 바이러스 감염 초기 증상은 발열, 오한, 림프절 부종, 피로, 근육통 및 요통, 두통, 호흡기 증상 등으로 감기와 유사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2~4주 후 자연 치유되며, 치명률은 1% 미만입니다.

 

국내 발생 현황

엠폭스 원숭이두창 국내 발생현황
엠폭스 원숭이두창 국내 확진자

엠폭스 원숭이두창 치료 방법

원숭이두창에 상용화된 특이치료제는 없으나, 천연두(smallpox)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와 면역글로불린이 치료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심하거나 면역저하자의 경우 천연두(smallpox) 치료제인 테코리비리마트(tecovirimat, TPOXX) 치료가 권고됩니다.

 

예방과 대응

엠폭스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기 위해 몇 가지 주요 예방 조치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 개인 위생을 철저히 지키기 (손 씻기, 기침 예절 등)

 야생 동물, 특히 원숭이와 설치류와의 접촉을 피하기

 감염된 사람이나 동물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감염 위험이 있는 지역에서는 충분한 보호 장비(마스크, 장갑 등) 착용하기

 감염된 동물이나 물질로부터 오염된 물건을 사용하지 않기

 

엠폭스 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의료진과 상의하고 적절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감염이 확진되면 격리 입원하여 증상에 따른 대증 치료를 받게 됩니다. 

 

고위험군(면역저하자, 소아, 임산부, 수유부, 기저질환자 등)의 경우, 의사의 판단에 따라 항바이러스제(테코비리마트)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잼못타 급못타란?-뜻 의미(잼민이, 급식, 로블록스 타워 게임,신조어)

📌부탄가스 버리는 법 분리수거 재활용, 보관기간 및 방법

📌나는 솔로 14기 인스타 직업 촬영지 나이(남자, 여자 출연자)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