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일이 있어도 결국에는 올바른 곳으로 돌아간다는 세상의 이치를 사자성어로 설명한 단어가 바로 사필귀정입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도 결국에는 정의가 이기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는데요. 이것 역시 사필귀정이라고 볼 수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필귀정의 뜻, 유사한 사자성어, 그리고 유래 및 일상 적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새옹지마' 사자성어에 관한 자세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필귀정 뜻 의미
사필귀정(事必歸正) '事 일 사, 必 반드시 필, 歸 돌아갈 귀, 正 바를 정'으로 '어떤 일이든 반드시 옳은 것으로 돌아간다'는 뜻입니다. 이 의미는 '처음에는 불공평하게 보이던 일들도 결국에는 반드시 옳은 방향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하며, 우리 일상에 깊은 깨달음을 주고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필귀정은 생각과 행동이 옳던 그르던 그에 맞게 돌아간다는 이중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좋은 방향으로 일이 돌아가기 위해서는 우리가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실천해야 합니다.
사필귀정 비슷한 사자성어
사필귀정 뜻과 비슷한 고사성어로는 대표적으로 인과응보, 종두득두를 들 수 있습니다.
인과응보(因果應報)
인과응보란 '원인과 결과는 서로 상응하여 갚는다'는 뜻의 사자성어로, 사필귀정과 비슷한 말입니다. 이는 행한 대로 그 결실을 맺는다는 의미로, 원인에 따라 그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종두득두(種豆得豆)
종두득두란 '콩 심은데 콩 난다'는 뜻으로, 원인과 그에 상응하는 결과를 나타냅니다. 사필귀정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만든 결과는 항상 그 원인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사필귀정 유래 및 일상 적용
사필귀정이라는 말은 원불교 교전인 '정산종사법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교전은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 번째 부분은 세전이고 두 번째 부분은 법어입니다. 그중에서도 사필귀정의 유래는 법어 부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법어는 1972년에 작성되었으며, 총 15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제3국운편은 대한민국 건국의 올바른 방향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국운에 대한 예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필귀정이 언급된 부분은 제3국운편의 25장에 있습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두려움과 혼란이 사라지면 목표가 명확해지고, 올바른 길을 택하면 결과도 바르게 따르게 된다.
이로 인해 모든 책임은 결국 지도자에게 돌아오게 된다.
부정과 악행은 자연에 의해 용납되지 않지만, 정직하고 성실한 마음은 자연적으로 도움을 받게 된다.
사필귀정은 우주의 원칙이며, 따라서 천지의 정의로운 마음이 있는 곳으로 향하게 된다.
우리는 사필귀정의 이치처럼 항상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하며 살아야 합니다. 남의 것을 탐내고 시기하는 행동을 한다면 결과는 항상 행복하지 않은 채로 끝이 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착한 생각과 행동을 실천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