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쓰는 표현들 중에서도 맞춤법에 따라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표현 중 하나인 '웬만하면'과 '웬만하면'을 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웬만하면 웬만하면 뜻 그리고 올바른 맞춤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에요 예요 올바른 맞춤법 및 구별방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왠만하면
먼저 '왠만하면'이 맞는 표현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왠만하다'로 먼저 검색해 봅니다. 하지만,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왠만하다'라는 단어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는 '왠만하다'가 표준어가 아닌, 즉 비표준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를 활용한 '왠만하면' 역시 비표준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다음으로 '웬만하면'의 정확성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웬만하다'를 검색해 보면, 이 단어는 실제로 표준어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활용한 '웬만하면' 이 표준어로 쓰일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웬만하다 용법
'웬만하다'는 용법에 따라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됩니다. 첫 번째 의미는 '정도나 형편이 표준에 가깝거나 그보다 약간 낫다'입니다. 예를 들어, "지현이는 공부에 열심히여서 웬만한 학생보다 성적이 좋다." 또한, "올해는 수확량이 좋아서 생활이 웬만해졌다."라는 문장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의미는 '허용되는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상태에 있다'입니다. 예를 들어, "웬만한 일에는 나도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또는 "웬만하면 그의 의견을 무시하려 하지 않는다."라는 문장에서 이 용법을 볼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vs 웬만하면
이제 '웬만하면'과 '웬만하면'에 대해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겠죠? 한 번 더 정리해 보면, '웬만하다'는 표준어로서 올바르게 사용된 표현이고, '웬만하다'는 비표준어로서 잘못된 표현입니다.
아래는 흔히 우리가 헷갈리게 사용하는 문장입니다. 이제는 올바른 맞춤법이 어떤 것인지 알겠죠?
"웬만하면 / 웬만하면 그 사람의 일에 관여하려하지 않는다." - [웬만하면 (O)]
"웬만하면 / 왠만하면 우리는 어려움을 피하려고 한다." - [웬만하면 (O)]
"웬만하면 / 왠만하면 그녀의 요구를 거절하고 싶지 않다." - [웬만하면 (O)]
맞춤법은 언어의 정확성을 위해 중요합니다. '웬만하면'과 '웬만하면'이라는 흔히 혼동되는 표현을 알아보았는데, 이를 통해 정확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