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김 요리 후 남은 폐식용유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잘못 버리면 환경에 큰 영향을 끼칠 수도 있어 함부로 못 버리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폐식용유 처리 방법과 분리수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로 후라이팬 버리는 법, 분리수거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폐식용유 처리 버리는 방법
폐식용유를 버리는 방법은 크게 4가지 방법을 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들로 폐식용유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1. 폐식용유 수거함 이용
첫 번째로, 폐식용유 수거함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아파트나 다중시설의 경우 대개 폐식용유 전용 수거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단독주택이나 인구 밀집도가 낮은 지역에서는 읍, 면, 동사무소에 비치된 수거함을 사용하거나, 식용유를 많이 사용하는 식당의 수거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폐식용유를 페트병에 모아두었다가 한 번에 처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키친타올 이용
두 번째 방법은 기저귀나 키친타월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폐식용유를 재활용 봉투에 그대로 버리면 안 되기 때문에, 기저귀나 키친타월 등으로 기름을 흡수시킨 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지나 우유갑에 담아서 버리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이 방법으로 환경을 보호하며 폐식용유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폐식용유 재활용
세 번째 방법은 폐식용유로 친환경 비누를 만드는 것입니다. 부녀회나 환경 단체에서는 폐식용유 비누를 만들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섬유유연제나 가루를 넣어 향긋한 냄새가 나는 비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양잿물이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민감한 부위에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대신, 설거지나 기타 일반적인 빨래에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4. 전문 수거 업체 활용하기
마지막으로, 폐식용유 수거 전문 업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폐식용유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 전문 업체를 통해 처리하시면 편리합니다.
특히, 치킨집 같이 많은 양의 폐식용유가 발생하는 곳에서는 전문 업체가 있으므로 수거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일정량이 쌓였다고 생각되면 전문 업체에 연락하여 수거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일부 업체는 수거 대상을 친환경 비누로 교환해주기도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