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탈구는 의외로 일상생활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하품이나 음식을 먹는 과정에서 턱이 빠지는 경험을 겪을 수 있으며, 가벼운 증상은 딸깍거리는 소리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턱이 완전히 탈구되어 입을 다물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턱 빠짐 원인, 증상, 치료 방법, 그리고 병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참고로 임플란트 종류와 가격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턱관절 탈구 원인
턱 관절턱관절 탈구의 원인은 다양하며, 외부 요인과 생활 습관, 턱의 구조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선천적인 턱 구조로 인해 턱이 쉽게 빠지는 사람들이 있으며, 외부 충격이나 잘못된 생활 습관도 턱관절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턱 가동 범위를 초과하는 동작을 할 때 턱 관절이 빠질 수 있으며, 하품, 음식 먹기, 큰 소리로 웃기 등 일상적인 행동에서도 주의해야 합니다.
턱 빠짐 증상
턱 관절턱관절 탈구의 전조 증상으로는 딸깍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턱이 뻐근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턱관절이 완전히 탈구되면 매우 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급성 턱 탈구의 경우 통증이 매우 심하며, 입을 다물거나 음식을 씹는 것이 어렵습니다. 만성 턱 탈구의 경우 얼굴에 비대칭이 생기며, 발음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턱 관절 탈구의 치료는 본인이 직접 조치하기 어렵고, 오히려 신경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으로 이동할 때에는 손으로 턱을 감싸거나 붕대나 스카프로 고정하여야 합니다.
턱 관절 탈구 초기에는 약물 치료, 초음파 치료, 전기 치료, 물리치료 등을 통해 완치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교합 장치를 사용한 교정, 치과에서의 보철 및 교정 치료, 뼈나 관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턱관절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턱 빠짐 병원 어디로?
턱 빠짐 증상이 생겼을 때 방문해야 병원은 '구강내과'입니다. 구강내과는 치과의 한전문분야로 치아에만 국한하지 않고 넓은 시각에서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전문진료과입니다.
턱관절 문제가 있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음으로 만약 집 주변에 구강내과가 주변에 찾기 어렵다면 대안으로 치과를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