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에 합격하면 바로 해당 공무원이 아닌 시보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본인이 해당하는 급수에 따라 6개월 또는 1년 동안 시보기간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시보기간에는 각별히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아직은 완벽한 공무원 신분이 아니기 때문에 자칫하면 잘릴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보 뜻, 공무원 시보 월급 및 주의할 점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시보란?
"시보"란 공무원이 되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수습 기간을 말합니다. 수습기간은 공무원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데 수습기간은 5급 및 연구소장급 공무원이 1년, 6급 이하 공무원이 6개월입니다. 수습 기간 동안 공무원의 근무 실적과 교육훈련 성과를 평가를 하며 평가가 좋지 않다면 직위에서 해임될 수도 있습니다.
공무원 시보 월급
공무원 시보기간에 월급은 해당 공무원과 동일하게 나옵니다. 다만, 본인이 합격 한 직위, 호봉 등을 고려하여 산출됩니다. 일반적으로 공무원의 직위가 높을수록 시보 월급이 높아지며, 경력과 근속 기간이 늘어날수록 시보 월급이 상승합니다. 또한, 공무원의 전공과 성적 등에 따라 시보 월급이 차등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공무원 시보 주의사항
공무원 시보 기간 중 월급은 동일하지만 완전한 공무원 신분이 아닙니다. 그래서 근무실적 및 교육훈련 성과가 좋지 않거나 공무원에 위반되는 행동을 했을 시 인사위원회 없이 자를 수 있습니다. 시보 기간동안은 각별히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시보기간 중 연가
시보기간에 연가사용 가능합니다. 예전과 달리 시보가 연가를 쓰냐는 식의 분위기는 많이 사라졌습니다. 연가는 본인의 권한입니다. 업무에 빵꾸가 나지 않는 상황이라면 당당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시보 떡 문화
이전에 시보 떡문화가 있었습니다. 시보로 들어오면 부서 전체에 떡을 돌리는 문화를 말합니다. 시보 월급도 적은데 떡문화로 인해 거의 한달치 월급을 다 써야 했습니다. 이러한 점이 문제가 되고 뉴스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대대적으로 떡문화 금지 공문이 내려지면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떡을 돌리는 등의 행위는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