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를 하다 보면 가끔 배꼽 때가 신경쓰일 때가 있습니다. 냄새가 나는 것 같아 더 신경쓰여서 무리하게 파내려고 하거나 그러면 오히려 상처를 남길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배꼽 때는 왜 생기며 어떻게 제거해야하는 걸까요?
🔻 아래에서는 배꼽 때 덩어리 제거 및 없애는 법으로 임산부, 어린이 배꼽 때에 관한 내용도 설명드리겠습니다.
🔻 참고로 턱빠짐 증상 및 대처법에 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배꼽 때 원인
일상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겪는 배꼽 때 끼임 현상은 정상적인 현상으로, 이는 배꼽의 구조와 관련이 있습니다. 배꼽은 움푹 파여 있어 땀과 이물질이 쉽게 쌓일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먼저, 배꼽은 각질과 땀이 쌓이기 쉬운 곳입니다. 이로 인해 세균과 바이러스가 증식하기 쉬운 환경이 형성되어 때와 악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건강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나,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배꼽 때 덩어리 제거 방법
특히, 손톱이나 뾰족한 물건으로 배꼽 때를 파내려는 행위는 매우 위험합니다. 이로 인해 배꼽 주변이 손상되거나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막염 관계
복막은 배꼽 주변의 근육을 감싸고 있는 단단한 근막입니다. 복막염은 복막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심각한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배꼽 때를 제거하기 위해 파낸다고 해서 복막염이 쉽게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꼽을 후비거나 손톱으로 파내는 행위는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행위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상처가 생기거나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산부 배꼽 때
임신하면 체중이 증가하여 피부가 땅기게 됩니다. 그러면서 피부가 건조해지며 각질이 많이 생기게 되어 배꼽이 더 잘 드러나 배꼽 때가 많이 낀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때 손끝으로 긁어내는 등 때를 과하게 제거하는 것 배꼽은 복벽이 가장 얇은 곳으로, 그 아래는 피하지방도 적고 근육도 거의 없어 복막과 인접한 자궁과 맞닿아 있습니다.
자칫 자궁과 가까운 피부가 손상되고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굳이 없앨 필요 없습니다. 굳이 없애고 싶다면 로션이나 오일을 배꼽에 발라 충분히 각질을 불린 다음 면봉 등으로 가볍게 닦아내는 게 좋습니다.
어린이 배꼽때
어린이의 경우, 집중력이 약하고 산만하기 때문에 자기도 모르게 배꼽 때를 파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이러한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아이들에게 배꼽 관리에 대한 지식을 전달해야 합니다.
아이들에게는 배꼽 주변을 부드럽게 닦아주는 방법을 가르치고, 뾰족한 물건이나 손톱을 사용하지 않도록 강조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배꼽 때로 인한 질병이나 상처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